delight의 테크 블로그

A fine WordPress.com site

모바일 시대의 UX

leave a comment »

나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스마트폰 쓰면서부터 복잡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거부감이 무척이나 심해진 것 같다. 

예전같았으면 이렇게 당연하지 싶었던 서비스들이 언제부터인가 낳설어 보이고, 이것저것 덕지덕지 붙은 화면을 보고 있으니 걸레(?) 같다는 생각이 들때도 한두번이 아니다.

이것들이 장난하나!! 

인정해야겠다. 스마트폰을 쓰면서부터 기존에 쓰던 웹서비스들에 대한 나의 인내심은 많이 약해졌다. 

피하고 싶은 액티브X의 결정체인 연말정산이 신경쓰이는건 당연했다. 이것저것 컴퓨터에 이것저것 까는거 정말 짜증나는데.. 

연말정산이라는게 언제까지 미룰수도 없는 노릇이고 결국 데드라인을 앞둔 오늘 국세청과 모 은행 사이트를 찾아 관련 서류들을 받았다.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다. 이것저것 깔라고 하는 것은 기본이었고, 이해가 안되는 UI는 욕이 나올 만큼 복잡했고 어려웠다.

멀쩡하던 사람도 우리나라에서 운전하면 욕이 는다더니, 웹서비스들도 사람을 점점 그렇게 만들고 있는건가? 국세청이야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테니 이쯤해서 넘어가고, 내로라하는 모 은행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의문의 UI는 지금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 

나는 공인인증서를 아이폰에만 저장해 쓴다. 국세청에서 서류를 받으려면 아이폰에서 데스크톱으로 공인인증서를 복사해야 한다. 이를 위해 거래 은행 사이트에 들어갔고, 매뉴얼대로 따라했는데, 반쯤 하다보니 미로에 들어선 느낌을 받았다. 매뉴얼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 

스텝4에서 창이 하나 뜬다고 그림에는 나와 있는데, 실제로는 아무것도 뜨지 않는 것이었다.

그래 나는 서비스 이해도가 떨어지는 사람이니까, 내가 모르는 솔루션이 있겠지…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다루는데 있어 나름 고수이신 회사 개발팀장님에게 SOS를 요청했다. 어떤일이 벌어졌을까? 개발 팀장님도 기브업하고 돌아갔다.

결국 내가 할 수 있는건 은행 콜센터에 전화를 거는거였다. 콜센터에서는 정보는 스텝4에서 창을 띄우려면 스텝1에 옆에 붙어 있는 (버튼인지 그냥 문구인지 이해가 도저히 안되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는 것이었다. 그래도 했더니 됐고, 무사히 인증서를 복사할 수 있었다. 

궁금했다. 스텝4에서 띄워야하는 그림에 필요한 버튼을 왜 스텝1 옆에 달아놨을까? 스텝4에서 그거 관련해 설명 한줄이라도 해놨으면 그나마 괜찮았을텐데….

스텝4에서 스텝1으로 돌아가 (버튼인지 그냥 문구인지 이해가 도저히 안되는) 버튼을 누를수 있는 사용자는 얼마나 되었을까? 내가 서비스 해동 능력이 심하게 떨어져서 그런 것일까? 그럼 고수인 우리 개발팀장은 뭐란 말인가…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해당 서비스 기획자에게 정말 물어보고 싶다. 서비스를 이해하지 못해, 콜센터로 전화하는 사용자가 있다는건 사용자 뿐만 아니라 해당 은행에게도 마이너스다. 돈은 돈대로 들고 시간은 시간대로 빼앗긴다.

어색한 서비스들이 비단 이 은행만은 아닐 것이다. 단순하고 직관적인 서비스에 익숙해지면서 그동안 사랑받아왔던 데스크톱 기반 서비스들은 어느순간 이상한 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 

사용자의 보는 눈이 달라지고 있다는 얘기다.

UX 전문가는 아니지만 모바일이 확산되는 지금, 기존 데스크톱 서비스들이 모바일을 고려한 UX에 대해 좀더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나의 관점으로 그래줬으면 하는 서비스들은 지금도 꽤 있다.

Written by delight412

February 18, 2013 at 5:41 am

Posted in Uncategorized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