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ght의 테크 블로그

A fine WordPress.com site

LG전자, 웹OS 인수…승자는 HP?

leave a comment »

LG전자의 웹OS 인수에 대해 다소 비판적인 뉘앙스의 글이 더버지에 올라왔다. 승자는 HP라는 헤드라인까지 붙었다. 실속은 HP가 많이 챙겼다는 의미로 읽힌다.

더버지 기사를 요약했다.

HP가 웹OS를 LG전자에게 넘긴다. LG전자는 웹OS를 스마트TV에 투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처음에 알려진 것과 달리 이번 거래는 전체 웹OS 포트폴리오를 포함하지 않는다. 그리고 LG전자의 계획은 궁극적으로 웹OS 기반 스마트폰이나 다른 모바일 기기를 만들 가능성도 포함하고 있다. LG전자는 단기적으로는 스마트TV에 집중하겠다고 하지만 말이다.

HP는 이번 거래로 웹OS를 둘러싼 구렁텅이에서 확실하게 탈출한 것처럼 보인다. LG전자를 둘러싼 새로운 혼란이 시작됐다.

HP COO인 빌 베트에 따르면 LG전자는 소스코드, 문서, 웹사이트, 웹OS 클라이언트 사이드 관련 팀을 인수한다. HP는 앱 카탈로그, 업데이트 시스템, 웹OS와 상호 작용하는 백엔드 서비스들과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조직은 그대로 유지한다. 이에 대해 베트 COO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중요한 것은 앱스토어와 같은 경험을 클라우드 기반 앱을 쓰는 대형 기업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조직에서 이런 서비스들을 광범위하게 쓸 수 있다는 얘기였다.

HP는 앞으로도 팜과 웹OS 관련 특허를 모두 보유한다. LG전자는 그것을 라이선스하게 된다.

LG전자는 오픈소스 웹OS 프로젝트에 계속해서 참여하게 될 것이다. HP LG전자의 참여로 향후 플러스 알파를 기대하고 있다. HP는 확실히 웹OS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선 물러나고 서비스에 투자하려는 것처럼 보인다. 웹OS르 둘러싼 LG전자의 미래 계획은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콘텐츠가 없는 상황에서 웹OS가 파괴적인 스마트TV를 만드는데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한 질문에 LG전자는 앱환경에서 웹환경으로 바뀔 것이라고 믿는다는 간단한 대답으로 끝냈다. 스마트TV에서 웹OS가 주는 혜택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는 스마트TV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고만 언급했다.
LG전자는 웹OS와 관련한 장기적인 계획이 없는 것 같다.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

단기적으로는 TV에만 적용하겠지만 향후 다른 기기로 확장하는 것을 검토할 것이라고 한다. 안드로이드를 재활용하는 것보다 웹OS에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인가? 이에 대해 LG전자는 안드로이드를 웹OS와 함께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웹OS는 카드 UI 등 일부 UX에서 안드로이드보다 낫다고 입장을 밝혔다.

LG전자의 웹OS 인수는 SNS에서도 큰 관심을 받았다. 기대와 우려를 담은 의견이 공존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delight412

February 26, 2013 at 6:36 am

Posted in Uncategorized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