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ght의 테크 블로그

A fine WordPress.com site

KTH와 오픈마루-2

leave a comment »

지난해 2월초, KTH와 오픈마루에 대한 글을 썼다.

당시는 KTH가 개발자가 행복한 회사라는 슬로건아래 유능한 개발자들을 속속 영입하며 마이너 포털에서 기술 중심의 모바일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하려던 시기였다. 그런 KTH를 잊어져가던 오픈마루와 엮으려 했다.

나름 이유가 있었다. 다음은 2012년 2월 6일 쓴 글이다.

지금은 어떤 상황인지 잘 모르겠지만 예전에 엔씨소프트에서 오픈마루 스튜디오를 통해 의욕적으로 인터넷 서비스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김택진 사장의 관심도 대단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초반에만 해도 오픈마루는 기대에 부응하는 듯 보였습니다. 유명 개발자들이 합류했고 스프링노트 등 신선한 서비스들을 속속 선보였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신통치가 않았습니다. 기사를 찾아보니 오픈마루는 해체되었군요. 초창기 오픈마루를 취재했던 입장에선 아쉬운 대목입니다.요즘 모바일 분야에선 KTH가 관심입니다.

제가 아이디가 없는 몇안되는 서비스가 바로 파란닷컴인데요, 그런 파란을 운영하는 KTH는 지금 모바일 분야에선 흥행파워가 대단히 큽니다. 제가 듣기에 지난해 개최한 개발자 컨퍼런스도 포털 중에서는 가장 잘했다는 평가를 많이 받은 듯 합니다. 유명 개발자들의 KTH 합류 소식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합류한 개발자들은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 개발자들과 좋은 정보를 많이 공유하고 있지요.

저에겐 오픈마루 스튜디오가 만들어지고 주변의 관심이 쏠리던 상황과 묘하게 오버랩됩니다. KTH와 오픈마루를 비교한 것은 KTH가 오픈마루와 비슷한 길을 갈 것이라고 봐서가 아닙니다. 결과는 제가 이렇다 저렇다 할 수 없는 것이지요. 그래도 KTH와 오픈마루를 자꾸 엮고 싶은 것은 KTH와 엔씨소프트의 DNA 때문입니다.

별로 힘없는 KT 자회사로 알려진 KTH보다는 출발부터 벤처였고, 지금도 독자노선을 걷고 있는 엔씨소프트가 인터넷 서비스와 어울리는 조직 문화를 갖추고 있지 않았을까요? 고리타분한 이미지였던 KTH가 어느새 모바일 시장에서 혁신적이다는 평가를 받는 것을 보면서, 상대적으로자유로운 벤처 분위기를 갖춘 엔씨소프트 오픈마루는 왜 아쉬운 결과로 이어졌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시대를 너무 앞서 갔기 때문일까요?

당시 관련 글에 대한 피드백을 갖고 다음과 같은 후기를 정리했다.

오픈마루 관련한 간단한 글에 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셨네요.보내주신 오픈마루에 대한 의견들을 정리해보면 우선 전사적으로 푸시하는 KTH와 달리 엔씨소프트 오픈마루는 파일럿 성격이 강했습니다. 스튜디오란 이름이 보여주는 조직 특성상, 잘안되면 언제든지 한발 물러설 준비가 되어 있었다는 겁니다. 반면 KTH는 회사 차원에서 올인하고 있는 분위기죠.

KTH에겐 밀고 나가는 것 외에는 퇴로가 없는 상황이라고나 할까요. 기업 문화 측면에서도 웹서비스와 게임 회사는 다르다느 의견도 있네요. 비슷할것도 같은데, 뭔가 다른 모양입니다. 다른 게임 업체들이 웹서비스 비즈니스로 진출할때 비슷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해도 될런지 모르겠는데, 아직은 사례가 부족해 보이네요. 엔씨소프트만 갖고 게임 업체 DNA를 일반화할 수는 없으니까요.

엔씨소프트 내부 요인도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내부 조직 문화가 합류한 개발자들이 가졌던 당초 기대에는 못미쳤던 것이지요. 계셨던 분들 만나게 되면 이점과 관련해 이런저런 얘기를 나눠보고 싶습니다.KTH의 행보도 계속 지켜봐야겠죠. 나름 순항하는 듯 보이기는 한데, 본사 성격인 KT에 대한 의존이 크다는 생각도 듭니다. KT가 다소 보수적으로 바뀌면 KTH의 행보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요? 큰집 말이 법일 수도 있으니…

그리고 2013년 3월 6일. KTH에서 개발자들이 떠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모기업인 KT가 KTH가 진행하던 프로젝트들을 정리했기 때문이란 얘기도 들린다. 정확하게 어떤 프로젝트가 정리되고, 살아남았는지는 알수 없으나, SNS에서는 이미 다양한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delight412

March 6, 2013 at 12:06 am

Posted in Uncategorized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