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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는 빅데이터 시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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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들을 위한 IT뉴스를 만들어 보고 싶은 마음에, 사전 자료 조사 차원에서 빅데이터와 마케터들의 역할 변화를 다룬 포브스 기사를 정리해봤다.

“정보는 마케터의 의미를 바꾸고 있다. 지금은 뛰어난 슈퍼볼 광고로는 충분치 않다. 효과적인 마케터들은 데이터을 이해하고 그걸 기반으로 인사이트르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영리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수학과 통계적인 결과물을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이같은 데이터와 분석을 통합할 수 있게 지원하는 회사인 엑시움의 팀 수더 최고 마케팅&전략 책임자를 인터뷰했다.”

그는 데이터가 마케터들에게 아주 중요해졌다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한다. 뻔한 얘기인것 같아, 마케터들이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가로막는 요인과 해결 방안을 다룬 내용에 초점을 맞춘다. 수더는 데이터 중심으로 바뀌는 것과 관련해 마케터들이 직면한 도전 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데이터가 너무 많다. 무엇을 수집하고, 그것을 어떻게 분석할지에 대한 옵션이 넘쳐난다. 일부 CMO들이나 마케터들은 수학을 잘 모른다. 수학이나 통계, 고난도 분석에 미숙하다. 일부 CMO들은 마케팅의 예술적인 측면을 선호한다. 이들 CMO에게 이것은 단순한 선택 이상이다.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데, 기업들이 단기적인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효과를 내는데 1~2년 걸리는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방해하고 있다.

이걸 어떻게 극복하는가? 그리고 빅데이터 기반 전문성은 어떻게 확보해야 하는가? 수더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전략이 먼저다. 그리고 나서 데이터다. 가장 우선순위는 어떻게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가 전체 기업 전략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다.

데이터 활용은 기업 목표 및 전략과 동기화시킬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면 덜 당황한다. 특정 전략 관점에서 데이터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유통 업체에 있고 핵심 우선순위는 매장안에서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자. 우선순위가 있으면 데이터에 대해 생각하는 렌즈를 갖게 된다. 반대로 데이터를 먼저 본뒤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하면 일은 꼬일 수 있다.

크게 생각하라. 그러나 지속적으로 결과물을 제공하라. 데이터를 활용하면 마케팅 효과를 끌어올릴 수 있다. 마케팅 ROI가 15~30%, 포트폴리오 가치는 10~15% 늘어날 수 있다. 그러나 투자가 효과로 이어지려면 시간이 걸리게 마련이다. 이걸 극복하려면 큰 비전을 만들돼 60~90일마다 한번씩 의미있는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리소스와 파트너십을 개발하라(Develop your resources and partnerships)는 대목이 있는데, 영어 실력 부족으로 제대로 소화를 못했다. ㅠㅠ 원문을 참고하시기를..

예전에 데이터 중심 마케팅 관련해 썼던 글도 하나 공유한다.

마케팅을 모르는 데이터 과학자 vs 10년 경력의 마케터
리드라이트웹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서 열린 스트라타 컨퍼런스 미디어 미팅에선 이같은 주제를 놓고 의견이 오갔다. 정확한 데이터 세트가 있다면, 특정 분야에 전문성이 없는 데이터 과학자가 날씨에 대한 대비나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데 있어 해당 분야에서 10여년간 종사해온 전문가보다 나을 수 있겠느냐는게 화두였는데, 분위기는 데이터 과학자쪽으로 약간 힘이 쏠렸던 것 같다.리드라이트웹은 미디어 미팅에 참석한 패널 중 한명(아쉽게도 이름을 확인하지 못함) 도메인 전문가를 퀘인트(quaint)라고 불렀다는데, 옛스럽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될런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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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delight412

March 7, 2013 at 7:17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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