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ght의 테크 블로그

A fine WordPress.com site

미국에선 아이폰 점유율이 압도적인 이유

leave a comment »

지금도 미국은 아이폰이 강세다. 글로벌하게는 삼성이 스마트폰 시장 1위지만 미국에선 애플이 한참 뒤져 있다. 1월말쯤 이와 관련해 기즈모도에 올라왔던 글을 공유한다. 미국에서 아이폰 강세는 실력 대결의 결과라기 보다는 친 애플 블로거들의 프로파간다 때문이라는, 다소 도발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시장 조사 업체 IDC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점유율은 75%다. 아이폰은 15%밖에 안된다. 그러나 미국으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진다.

아이폰이 넘버원이다. 미국 양대 통신사인 버라이즌과 AT&T에서 아이폰 판매량은 안드로이드를 압도한다. 버라이즌과 AT&T 스마트폰 판매량중 아이폰 비중은 각각 63%, 84%에 달한다.

왜 미국인들은 압도적으로 아이폰을 선호할까? 다른 나라에선 안드로이드가 불티나게 필리고 있는데 말이다.

미국 IT전문 미디어 리드라이트에 이같은 주제를 다른 글이 실렸다. 애플 팬들에게는 무척이나 도발적인 글일것 같은데, 내용을 요약하면 대충 다음과 같다.

“아시아에선 다수 젊은 사용자들이 아이폰을 버리고 안드로이드, 특히 삼성 제품으로 넘어가고 있다. 방콕의 한 마케팅 매니저는 애플 제품은 한때 럭셔리한 제품이었으나 지금은 일반 제품으로 취급되는 루이비통 핸드백처럼 됐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에선 안드로이드는 여전히 아이폰에 뒤져 있다. 넥서스4나 갤럭시S3는 아이폰만큼 좋은데도 말이다.

왜 미국인들은 애플을 선택할까? 홈그라운드의 이점인가? 애플은 미국 회사인 것은 부분적으로 맞다. 안드로이드를 상대로한 애플의 소송전도 효과적인 마케팅이 됐을 수 있다. 애플의 소송은 경쟁 제품들은 아이아 짝퉁이라는 메시지를 던져주었다.

그러나 애플과 애플 옹호자들은 안드로이드만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들까지 공격한다. 교육받지 못하고, 가난한 사람들이 쓰는 한마디로 로우클래스라는 것이다.

기즈모도는 최근 안드로이드는 좋아서가 아니라 저렴하게 때문에 인기가 있다는 기사를 올렸다. 안드로이드가 저렴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저렴한 아이폰도 잇다. 아이폰보다 비싼 안드로이드폰들도 있다. 삼성 갤럭시노트2는 버라이즌에서 2년 약정을 맺었을때 300달러에 팔린다. 갤럭시S3는 200달러다. 아이폰5는 200달러에서 시작한다. 4S는 100달러고 아이폰4는 무료다.

안드로이드는 기술적으로 아이폰에 뒤져 있다는 애기도 있다. 예전에는 사실이었는지 몰라도, 지금은 더 이상 아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은 대등하다. 애플이 안드로이드에 뒤진다는 주장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친애플 블로거들이 안드로이드는 저렴하고 2등급이라는 주문을 반복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들은 안드로이드는 어렵고, 복잡하고, 신뢰할 수 없다는 말을 들어왔다.이것은 그것을 믿고, 아이폰을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리드라이트웹의 글은 아이폰이 미국에서 잘나가는 것은 친 애플 블로거들의 프로파간다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소 극단적인 주장으로 비칠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면 좀 감정적 글이라는 생각이다. 페친 분들의 다양한 의견 부탁드린다.

1월말 페이스북에 올린 이 글에 대한 다양한 반응도 공유한다.

“아이폰의 사용성은 안드로이드가 따라가지 못하는 면이 ‘아직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앱스토어의 품질이 안드로이드 쪽보다 높은 것이 그런 인식을 만들지 않나 싶습니다.”-박광수님

큰 공감은 안됩니다. 글이 이상하다는 것이 아니라 일부 프로파간다 때문에 아이폰을 쓴다는 것이요. 그보다는 미국에서 애플이 상대적으로 삼성으로 대표되는 안드로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스마트하고 고급 이미지를 주는데 성공했다고 보여집니다. 바로 그 과정에서 프로파간디보다는 셀러브리티나 아이폰의 장점이 상대적으로 크게 다가왔다고 보여지네요.-김영로님

이동통신사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건드리면 아시아 쪽에서는 다 죽쑤게 되어 있죠. 관하고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도 하구요. 안드로이드가 그런 기득권들의 이해요구를 아주 잘 수용해줬죠. MS도 한 때 대항마가 될 뻔 했지만 실패했지요. 안드로이드가 전세계 확산된 핵심 이유 중 하나는 애플에 대항할 수 있는 ‘카드’가 안드로이드가 유일했기 때문이었죠. 근데 시간 싸움에서 미국 시장이 언제까지 애플의 턱밭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모토로라도해외 시장에서 제대로 성과를 못 내면서 하나 둘 흔들리다가 미국에서 결정적으로 침몰한 거니까요. 애플이 다른 게 있다면 기기와 서비스를 너무 잘 결합해 놔서 흔들리더라도 모토로라나 노키아 처럼 한방에 가지는 않는다는 사실. 사실 애플 비즈니스에서 삼성전자보다는 아마존이나 구글 같은 서비스 회사가 더 신경이 쓰일 듯. 폰은 바꾸지만 서비스는 쉽게 안바꾸는 경향이 있으니까. 삼성전자가 2년이 넘도록 클라우드니 뭐니 만든다고 하지만 계속 죽을 쑤고 있는 걸 보면 이 바닥은 그리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 거-도안구님

실리콘 밸리에 가니까 거의 95% 이상 아이폰이더군요. 아이폰 없으면 왕따 분위기.. 제가 산호세에서 사우스웨스트 비행기를 탔는데, 제가 거의 마지막에 탔어요. 제일 뒷 자리까지 가는데, 아이폰 아닌 사람은 딱 1명 봤어요. 믿을 수 없더군요. 그리고, 신기한게 아이패드 미니도 많더라구요. 예전에 봤던 킨들은 오히려 잘 안 보여요. 물론 그 비행기가 샘플이니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분위기는 알 수 있지요. 스티브 잡스 홈타운이라 그런가 했어요.-김홍선님

트위터를 보니 일본에서도 아이폰이 잘나간다고 한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delight412

March 7, 2013 at 12:23 am

Posted in Uncategorized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