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ght의 테크 블로그

A fine WordPress.com site

오라클의 꿈, 아직 유효한가

leave a comment »

오라클이 썬마이크로시스템즈를 인수하고 나서 들고 나온 전략은 하드웨어와 SW 통합 전략이었다. 오라클 SW를 썬 하드웨어에 최적화시켰다는 점에서, 기업판 애플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오라클, 기업 시장에서 애플을 꿈꾸는가-지디넷코리아
오라클의 행보는 MP3플레이어와 스마트폰 그리고 태블릿 시장에서 성공신화를 쏘아올린 애플의 방식과도 유사하다. 애플은 하드웨어와 SW 및 콘텐츠 서비스를 하나로 묶어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 강력한 제국을 건설했다. 오라클도 썬 인수 후 시스템 전략을 통해 하드웨어와 SW의 화학적 결합에 전력을 전진배치하기 시작했다. 래리 엘리슨 오라클 CEO의 경우 예전부터 애플의 방식을 주목해왔다.

오라클은 2010년 9월 오픈월드 컨퍼런스에서 SW와 하드웨어 통합 플랫폼을 공개한 이후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전략을 펼쳐왔다. 애플은 수직 통합 전략으로 모바일 시장의 판을 뒤흔들었지만 오라클도 그랬는지는 솔직히 의문이다. 합격점을 주기는 어려울 것 같다. 최근 분기 실적이 공개된 후에는 회의론마저 고객을 드는 모습이다. 오라클은 2월로 끝난 2013년 회계연도 3분기 신규 SW 라이선스 매출이 2% 떨어진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기반 SW 서비스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테크크런치도 오라클에 다소 비판적인 글을 올렸는데, SaaS, NoSQL DB과 같은 새로운 DB 기술의 부상을 원인으로 꼽았다. 얼마전 월스트리트저널(WSJ)에도 비슷한 뉘앙스의 기사가 실렸다.

오라클의 주특기인 관계형 DB 기술은 매출이나 회계 데이터처럼 관리가 가능한, 이른바 정형 데이터 처리에 효과적이다. 반면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동영상이나 이미지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는 관계형 DB보다는 NoSQL 기술이 상대적으로 적합하다는 평가다. 이를 보여주듯 NoSQL의 성장에도 가속도가 붙었다. NoSQL DB 중 하나인 ‘카산드라’를 제공하는 데이트스택스의 경우 매년 고속 성장 중이다.

데이터스택스는 2010년 4월 직원수 26명으로 출발했다. 하지만 지난해말에는 직원수가 100명으로 늘었다. 이 회사 CEO는 올해말까지 직원수는 160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고객 기반도 빠르게 늘었다. 2011년말에만 고객수는 27개에 불과했지만 지난해말에는 270개로 늘었다. 포춘 100대 기업중 20%가 데이터스택스 고객이라고 한다.

테크크런치는 데이터스택스의 성장은 오라클의 부진과 무관치 않다고 지적한다. 고객들은 계속해서 핵심 백엔드 인프라에는 오라클 DB를 사용하겠지만 다른 부분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카산드라와 같은 분산형 DB에게 밀릴 수 있다는 얘기다.

오라클은 분산형 시스템에 대응하기 위해 하드웨어와 SW를 통합한 어플라이언스를 내놨지만, 아직까지 잘 먹혀들지는 않는 것 같다고 테크크런치는 지적했다. 기사 내용중 일부를 요약했다.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의 성장이 원인 중 하나로 꼽혔다. 서비스로 방식으로 SW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일즈포스닷컴을 이용할 경우, 기업들은 DB, 미들웨어, 하드웨어를 살 필요가 없어진다.

오라클은 썬마이크로시스템즈를 인수한 이후 제대로된 성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기업들은 SW와 하드웨어를 오라클과 같은 단일 회사에서 구입할 것이란 증거는 거의 없다. 기업들은 오라클 SW를 코모디티 시스템에 올리게 될 것이다. 오픈 컴퓨트 같은 오픈소스 서버 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다. 오픈스택이나 클라우드 스택같은 오픈소스 플랫폼도 있다. 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많다.”

오라클은 아직 오라클이다. 기업용 컴퓨팅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갖췄다. 마이SQL과 같은 오픈소스DB도 있다. 독자적인 NoSQL 기술도 공개했다. 이를 감안하면 라이선스SW 매출이 2% 떨어진 것을 갖고 위기 운운하는 것은 호들갑일 수도 있다.

그러나 오라클이 실적으로 뭔가 보여주기 전까지는 호들갑이 수그러들 것 같지는 않다. 최근 외신속에 비친 오라클의 모습은 분명 예전같지 않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delight412

March 25, 2013 at 7:21 am

Posted in Uncategorized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