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ght의 테크 블로그

A fine WordPress.com site

이스라엘의 혁신과 한국의 창조경제

leave a comment »

‘창업국가’라는 책을 읽던중 이스라엘과 한국은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르구나함을 새삼 느꼈고, 이에 대한 단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페이스북에 올렸다.

윤종록 미래부 차관이 번역했고, 창조경제의 디테일이 엿보인다는 책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창업국가’의 첫 부분에는 시몬 페레스 전 총리가 등장인물로 나온다.

그의 역할은 총리 출신 스타트업 CEO가 아니었다. SAP에 있는 이스라엘 청년이 가진 전기자동차 관련 사업 아이디어를 다보스포럼에서 글로벌 자동차 회사 경영진들에게 소개시켜주려는 ‘거간’이었다.

그는 이전에도 청년 혼자서는 만날 수 없는 거물급 인사들과의 만남을 50회도 넘게 주선했다.

가질만큼 가진 그가 왜 거간 노릇을 자처하고 나섰는지는 책에는 구체적으로 나와 있지 않다. 그래도 읽다보면 그가 진지하게 청년을 돕는 일에 적극 나섰다는 건 분명해 보인다.

둘이 친인척으로 얽혀있는 것 같지도 않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책속에 비친 페레스 전 총리는 청년이 가진 비전이 구체화될 수 있도록 돕는게 자기가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창조경제 창조경제하며 이스라엘을 벤치마킹해보자는 얘기가 많이 들리는 요즘, 이스라엘과 한국이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르게 보이는건 윗사람들의 마인드와 태도도 있지 않을까 싶다.

이스라엘이 세계 시장에서 혁신의 진원지로 부상한 것은 페레스 같은 정치인들의 역할도 한몫하지 않았을까? 이를 보여주듯 창조경제의 저자들은 이스라엘에서 벤처가 활발한 이유중 하나로 윗사람들과의 격의없는 대화를 꼽는다.

이스라엘은 내각제인 만큼, 페레스 총리는 우리로 치면 전직 대통령이다. 전직 대통령이 쪽팔리게(?) 컨퍼런스에 가서 글로벌 기업 사장들한테 이런 아이디어에 대해 검토해달라고 영업을 뛰는 건 쉽게 상상이 가지 않는 장면이다.

CEO까지 지냈던 이명박 대통령이 한국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영업맨으로 변신할 수 있을까? 김대중이나 노무현 대통령이 살아있었다고 해도 그럴 수 있었을까?

페레스 총리처럼 해야 한다고 주장하려는건 아니다. 이스라엘과 한국은 비슷하면서도 많이 다르구나 하는 생각을 드러내고 싶을 뿐이다.

‘창업국가’는 처음 나왔을때 한번 읽고 최근 다시 펼쳐보고 있는 중이다. 업의 특성상 다시 읽어야만 하는 상황이다.

다 읽고 나면 이스라엘과 한국의 비슷한점과 차이점을 정리해볼 생각이다. 앞부분만 보고 지금 결론을 내리는게 좀 성급한 것일 수도 있다. 그래도 이스라엘에 대해 알기는 쉬워도 실전에서 한국이 따라하기는 무척이나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글과 관련해 페북에 댓글이 좀 붙었는데, 공유할만한 것들을 인용한다.

몇 차인지 모르지만, 중동전쟁 때 시리아와 이스라엘 양쪽 모두 어처구니없는 전략 착오로 사상자만 늘어갔었던 적이 있었다고 한다. 양쪽 수뇌부가 모두 바보 같았지만, 결국 승리는 이스라엘의 몫이었다.

시리아에서는 일선 지휘관의 목소리가 묵살된 반면,이스라엘은 참모총장에게 직접 따지고 직언하여 잘못된 전략을 바로 잡았기 때문이라고.
(또 출처 불명. 어디서 봤는지 기억도 안 나고 검색해도 안 나오고 ㅜㅜ)

또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식의 어떤 다큐멘터리에서 들은 바로는 2차세계대전 당시 처칠도 히틀러 못지않은 전략적 판단 실수가 잦았으나,
장군들의 적절한 견제로 문제를 악화시키지 않았지만, 히틀러에게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했던 것이 전쟁의 승패를 갈랐다고. 결국 문제도 답도 ‘자세'(Attitude)에서 찾아봐야 하지 않을까…장정식님

이스라엘이 많이 언급되는데…. 그 처한 환경과 맥락이. 다른 데..그냥 카피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네요… 이스라엘의 스타트업은 하이테크 중심인데… 하이테크는 벤처를 육성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교육/군사/기업/연구소 등 다양한 장기 전략이 필요할 듯… 이런 맥락에서 서둘러서 벤처 스타트업을 이야기하면, 결국은.. 서비스 벤처, 앱벤처 위주가 되는데… 사실 한국 시장의 규모나 등등으로 볼 때는 성공율이 너무 낮음.. 창업 정신 부양에는 어떨지 몰라도.. 한마디로. 투기성.. 이스라엘의 기업정신을 베끼기보다는 좀더 길고 큰 그림을 보아햐 하지 않을까 하네요.-강범섭님

Advertisements

Written by delight412

April 12, 2013 at 4:27 am

Posted in Uncategorized

Tagged with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