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ght의 테크 블로그

A fine WordPress.com site

뭔가 이상한 윈도8 개발자 생태계

leave a comment »

윈도8.1이 하반기 출시된다. MS는 열심히 홍보하고 있지만, 주변에선 여전히 싸늘한 시선이 적지 않은게 사실. 윈도8에 대한 회의론을 긍정론으로 바꿀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난 1월말, 어느 닷넷 개발자와 윈도8를 놓고 이런저런 얘기를 주고받았는데, 무척이나 부정적이었다. 윈도8.1을 보면서는 그의 생각이 달라졌을까? 조만간 같은 주제로 다시 한번 대화를 나눠야겠다. 당시 어느 닷넷 개발자를 만나고 나서 페이스북이 올린 글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한다.

얼마전 어느 윈도 개발자와 얘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다.

타이밍상 윈도8에 대한 얘기를 많이 주고받았는데, 윈도8이 개인 개발자나 소규모 개발 업체에 당장 큰 의미는 되지 못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유?

윈도8이 부업거리라도 되어줘야 하는데, 그게 그렇게 쉽지는 않다. 윈도폰은 더욱 그렇다.

한국MS는 지난해부터 윈도8 앱 개발 활성화를 위해 적지 않은 공을 들였다. 과연 쓸만한 앱이 얼마나 될까? 별로 없다는 지적이 많다. 지금은 질보다는 숫자를 늘리는게 우선이라는 얘기도 들린다. 좋은 앱이 있어야 사용자가 몰리고, 사용자가 몰려야 개발자들이 앱 개발에 적극 나서게 되는데, 아직 그럴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얘기다.

데스크톱 앱은 이미 판이 정리된 상황이라, 솔직히 개인 개발자가 새로 만들게 많지도 않다.

혹시 윈도8 태블릿이 많이 팔리면 모르겠다. 태블릿에 적합한 앱으로 승부를 걸어볼수도 있으니까..그러나 태블릿에서도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에 없는걸 찾기는 쉽지 않다. MS는 지금 모바일에선 너무 뒤쳐져 있다.

그렇다. 개발자들이 지금 윈도8 앱을 만들어선 ROI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지금 소규모 업체들에게 기회는 윈도8 앱스토어에 자기들이 만든 앱을 올리는게 아니라 대기업들이 주는 용역 사업을 따는 것이다.

대기업들의 기존 서비스를 윈도8에 맞게 만들어주는 건데, 아직까지 일감이 적지 않다고 한다. 이름만 대만 알만한 회사들이 윈도8 앱 개발을 외부에 맡긴다고 한다.

앞으로는 상황이 달라질까? 아니다에 가깝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처럼 윈도8 환경에서 대박을 터뜨리는 개발자가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쓸만한 앱은 콘텐츠를 가진 대기업의 몫일 가능성이 크다.

윈도8이 많이 팔릴 것이라는 것은 의심치 않는다. 그러나 안드로이드와 iOS가 자리를 잡은 상황에서 윈도8만 해선 먹고살기 힘든게 현실이다. 윈도8 할줄 아는게 차별화로 이어지는 것도 아니다. 때는 90년대와는 달라도 너무 다르다.

그래도 MS는 개발자들을 윈도8로 불러모으고 싶어한다.

윈도폰8 커널을 많이 활용해 윈도8을 만든 만큼, 개발자들은 한번 개발해 윈도8과 윈도폰8 환경에 쉽게 배포할 수 있다는 것도 강조한다. 이건 MS만의 강점일 수도 있다. 그러나 한번 만들어서 2개의 플랫폼에 쉽게 뿌린다는게 잘 와닿지는 않는 모양이다.

윈도폰8과 윈도8이 70~80% 비슷한건 맞는데, 나머지 20~30%를 가볍게 봐서는 안된다. 20~30%로 인해 윈도8과 윈도폰8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플랫폼이다. 물론 MS는 비슷하게 생각할지는 모르겠지만…

윈도폰8과 윈도8이 정말로 하나의 플랫폼처럼 다가가는 것은 윈도9이 나와야 현실화될지도 모르겠다. 그때까지 개발자들은 MS가 강조하는 개발 생산성의 혜택을 체감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윈도8은 계속 애매한 존재가 될 수도 있다. 윈도8을 띄우려는 MS에겐 부담스런 상황이다.

종합하면 이렇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처럼 윈도8 생태계로 개발자가 몰려드는 시나리오는 지금으로선 쉽게 상상하기 힘들다. 당분간은 MS가 발로 뛰면서 앱을 확보해 나가는 장면이 계속 연출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만든 앱들이 사용자들이 윈도8을 사는데 얼마나 기여할지는 미지수지만 말이다.

지금까지의 내용은 기자 개인의 생각이 아니라 어느 윈도 개발자로부터 전해 들은 내용을 정리한 것임을 밝혀둔다. 그리고 윈도8에 대한 다양한 의견 부탁드린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delight412

July 4, 2013 at 5:53 am

Posted in Uncategorized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