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ight의 테크 블로그

A fine WordPress.com site

하드웨어 르네상스를 이끄는 5가지 힘

leave a comment »

오늘 씨넷코리아에 올린 글을 공유합니다.

미국 씨넷에 하드웨어 스타트업이 요즘 주목받는 5가지 트렌드를 소개한 글이 실렸다. 얼마전 썼던 3D 프린터 관련 기사의 연장선상에서 관련 내용을 정리해봤다.

30년된 3D 프린터를 지금 주목하는 이유-씨넷코리아
규모의 경제 논리가 지배하는 하드웨어 시장에서 주목받는 스타트업이 탄생하는건, 예전에는 쉽게 상상하기 힘들었던 장면이다. 그러나 지난해를 기점으로 분위기가 달라졌다. 요즘 실리콘밸리에선 하드웨어를 주특기로 하는 스타트업들의 등장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제조 분야도 창업 비용이 예전과 비교해 많이 줄었다는 얘기가 많이 들린다. 페블과 같은 스타트업의 등장은 변화와는 무관해보였던 제조쪽에서도 이제 새판이 짜여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의 글은 벤처캐피털 리스트 관점에서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담았다. 그는 “뉴욕, 샌프란시스코, 스톡홀름, 토론토 등지에서 하드웨어 스타트업 밋업 행사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고비용 구조 때문에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을 거들떠보지 않았던 벤처캐피털들이 점점 하드웨어를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웨르츠에 따르면 하드웨어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는 배경은 다음과 같다.

1. 개발자들도 하드웨어 해킹을 쉽게 할 수 있다: 이전에 비해 하드웨어륵 개발하는 것이 무척 쉬워졌다. 3D 프린터은 물론이고, 아두이노 로봇 키트도 다양한 실험을 가능케한 주역이다.

유두(UDOO)는 안드로이드, 리눅스, 아두이노를 결합한 싱글 보드 컴퓨터인데, ARM 기반 마이크로컴퓨터의 유연성과 함께 아두이노의 간편한 센서 관리 능력이 통합된 플랫폼이다. 아두이노나 유두와 같은 하드웨어 플랫폼은 SW개발자들에게 PC,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대표되는 3대 스크린의 한계를 넘어서는 자유를 안겨다준다고 웨리츠는 평가했다.[관련글]유두(Udoo)를 소개합니다.

2. 연결성이 고객들의 기대치를 바꾸고 있다: 통상 하드웨어는 구매하면 그걸로 끝이었다. 그러나 요즘은 접속 가능한 기기가 범람하면서 사용자들은 보다 대단한 하드웨어를 기대한다. 커넥티드 소프트웨어는 이제, 하드웨어 경험까지 정의하는 상황이 됐다. 사람들의 활동을 측정하는 무선 웨어러블 기기나 커텍티드 홈 기기 등이 예가 될 수 있다.

웨르츠는 하드웨어와 SW의 결합은 소니나 파나소닉같은 대형 업체들에게는 중대한 도전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업체는 지금까지 하드웨어에 초점을 맞춰왔다. 이들 업체는 경쟁력있는 하드웨어를 갖고 있지만 SW 분야에선 뒤쳐져 있다. 이같은 상황은 스타트업들에게 커넥티드된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크라우딩 펀딩은 브랜드 업체와 유통 업체들간 관계를 바꿔놨다. 킥스타터나 인디에고고같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은 하드웨어 프로젝트를 위한 펀딩 환경에서 구멍을 메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유통 업체들은 하드웨어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서 문지기(게이트 키퍼)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제 브랜들은 유통 채널이 없어도 고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페블 스마트워치의 경우 고객들이 실제로 제품이 나오기전에 콥센트만 보고 기꺼이 구입하기도 했다. 이것은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들에게 기존에 없었던 기회를 제공한다.

4. 오픈 하드웨어는 혁신의 속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오픈소스 운동이 하드웨어에 적용되면 혁신은 가속화된다. 개발자들은 오리지널 디자인의 변종을 특허나 라이선스에 구애받지 않고 만들 수 있다.

5. 메이커 운동은 인재들의 풀도 증가시키고 있다. 메이커 운동에 의해 하드웨어에 대한 관심은 증가했고, 이것은 능력있는 하드웨어 개발자들에 이 분야에 새로 유입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재능이 있는 인재들과 함께 스타트업들은 제품을 보다 빠르게 저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다. 이것은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수도 있다.

웨르츠는 “디자인의 정교함, 시제품 작업 및 제조에 들어가는 비용 등 하드웨어 관련 리스크는 줄고 있다”면서 “벤처캐피털들도 이같은 상황을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립모션-탈믹랩스, 동작 기반 하드웨어 ‘관심집중’-씨넷코리아
손동작에 기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무장한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최근 외신 보도에서 단골 메뉴로 부상했다. 최근 주목받는 회사는 샌프란시스코에 소재한 립모션이다. 립모션은 동작 인식 센서를 탑재한 립모션 콘트롤러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는데, 손동작으로 PC를 작동할 수 있게 해준다. 가격은 79.99달러다.

Advertisements

Written by delight412

August 1, 2013 at 7:31 am

Posted in Uncategorized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