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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태블릿 매거진들은 실패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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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알 씨넷코리아에 쓴 기사입니다.

<a href=”http://gigaom.com/2013/10/06/tablet-magazines-failure/”>기가옴</a>에 태블릿용 매거진 앱의 현재와 미래를 어둡게 보는 칼럼이 실렸다. 태블릿용 미디어앱에 대한 회의론이 사실 처음 나오는 얘기는 아니다.

지식 공유 스타트업인 메미트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이자 덴마크 온라인 뉴스 협회장으로 있는 존 런드가 쓴 글인데, 개방적인 디지털 환경이 대세인 지금, 폐쇄적인 DNA를 가진 태블릿 매거진은 사용자층을 넓히기 힘든 구조란게 핵심 메시지다. 존 런드는 몇년전만 해도 태블릿 매거진의 미래에 긍정적이었지만 지금은 생각이 바뀐, 변절자(?)다.

변절의 논리는 대충 다음과 같다.

<blockquote>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평균 41개의 앱을 깐다. 4월 플러리 발표를 보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하루 평균 8개의 앱을 연다. 페이스북, 유튜브, 게임 앱들이 포함됐다. 로컬리틱스 2012년 보고서는 모든 앱의 22%는 한번 열어보고 잊혀지는 존재들이었다고 전하고 있다.

태블릿에서 사용자들로부터 간택 당하는 앱이 되기는 더욱 어렵다.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건 태블릿 매거진에 담긴 정보들은 대부분 웹 환경과 단절되어 있다는 점이다.  (<em>매거진 앱들은 유료인 경우가 많다. 그런만큼, 웹과의 단절은 불기피한 측면도 있다.) </em>매거진 앱에 있는 기사들은 웹에서 검색되지 않는다. 검색된다고 해도 링크를 누르면 기사가 아니라 앱스토어로 연결된다. 검색을 통해 많은 트래픽을 얻는 웹기반 미디어와는 다른 상황이다.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매거진 앱은 시각적이다. 인터랙티브한 그래픽과 동영상, 내비케이션 툴로 무장하고 있다. 그러나 화려한 디자인은 인쇄 매체에선 통할지 몰라도 디지털에선 아니다. 혼란스럽더라도 보다 열려있고 접근성이 좋은 웹이 매력적이다.

대부분의 매거진 앱들든 소셜 미디어에 친화적이지 않다.  앱을 쓰는 독자들만 참여할 수 있는 구조다. 이같은 폐쇄적인 경험은 지금의 소셔 네트워크 트렌드와는 충돌한다.

올해 태블릿은 노트북 판매량을 추월할 것이다. 애플 혼자서만 매분기 1천500만대에서 2천만대의 아이패드를 팔아치운다. 그럼에도  매거진 앱 성공 스토리는 찾기 어렵다. 최근 통계 수치를 봐도, 잘팔리는 25개 베스트 셀러 디지털 매거진은 평균적으로 전체 구독자수의 12%에 불과하다.</blockquote>
존 런드의 주장은 현실을 반영하는 것 같다.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의 지원속에 태블릿용 신문을 표방하며 화려하게 등장했던 더데일리는 이미 사라졌고, 아이패드가 나올 당시 반향을 일으켰던 와이어드와 같은 매거진 앱들도 구독자 점유율에서 보면 여전히 마이너다. 와이어드의 경우 전체 구독자에서 매거진앱이 차지하는 비중은 12%다.   전체 구독자 중 디지털 매거진 비중이 30%대에 달하는 잡지들도 있지만, 소수일 뿐이다. 유료 태블릿앱을 내놨던 허핑턴포스트는 얼마못가 무료로 전환했다.

국내 상황이 정확히 어떤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태블릿용 언론사 앱들이 잘되고 있다는 얘기는 들려오지 않는다. 잡지와 신문 모두 마찬가지다. 이런 가운데서도 태블릿 보급은 계속해서 늘고 있다. 미디어 입장에서도 태블릿을 무시하기 힘든 상황이 됐다. 이런 상황에서 존 런드는 네이티브 앱은 바람직인 태블릿 대응 전략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개인적으로도 그의 의견에 동의한다. 스마트폰이든 태블릿이든 웹이나 소셜 미디어와 단절된 접근 방식은 고립으로 이어질 것이다. 아무리 콘텐츠가 좋다고 해도 웹과의 고립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방향은 아닌 것 같다.  온라인 뉴스 유료화를 회의적으로 보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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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delight412

October 7, 2013 at 6:52 am

Posted in Uncategor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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